HOME > 커뮤니티 > 별소식
 
작성일 : 16-03-04 15:22
3월 9일에 부분일식이 일어나요!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037  

----------------------------------------
2016년 3월 9일, 부분일식 예보
----------------------------------------

한국천문연구원(원장: 한인우)은 2016년 3월 9일(수) 오전 10시 10분(서울지역 기준)부터 1시간 9분가량 달이 해를 가리는 부분일식이 일어난다고 예보했다. 이번 부분일식은 날씨가 좋다면 우리나라의 모든 지역에서 관측이 가능하며 서울 기준 태양 면적의 3.5%가 가려진다.

2016년 3월 9일에 동남아시아와 태평양 일부 지역에서 달이 해를 완전히 가리는 개기일식이 일어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개기일식은 볼 수 없고 달이 해의 일부를 가리는 부분일식만 볼 수 있다.

이번 부분일식의 경우 제주도 지역에서 태양 면적이 8.2% 가려져 가장 많이 가려진 모습으로 관측할 수 있으며 북쪽으로 올라갈수록 가려지는 비율이 적어져 서울의 경우 3.5%가 가려질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천문연구원에서는 이번 개기일식 관측을 위해서 인도네시아 테르나테섬에 원정 관측팀(팀장 봉수찬 박사)을 파견하여 태양 코로나의 온도 및 속도를 측정하는 연구를 진행하는 한편, 개기일식 동영상 및 사진을 정리하여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www.kasi.re.kr)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부분일식 관측을 위해 태양을 맨눈으로 보면 눈이 상할 위험이 있으니 태양 필터 등을 활용하여야 한다. 특히, 특수 필터를 사용하지 않은 망원경으로 태양을 보면 바로 실명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